(1) 입지와 입지선정
1. 입지
-> 입지는 도시 공간구조, 생산자원의 지역 간 이동, 토지이용변화 등을 설명하는 데 자주 활용됨.
입지론 | 적지론 |
입지조건에 부합하는 용지를 선정하는 활동 | 주어진 용지를 놓고 이를 최유효이용도를 결정하는 활동 |
2. 입지선정
-> 주변의 이용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제적 위치와 부지 자체의 물리적 위치를 고려하여 결정함.
* 어떤 토지의 입지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해서 소유자가 입지조건을 유리하게 변환하게 하기 힘듦.
(2) 주거지의 입지선정과 최적 주거입지의 결정
1. 주거입지의 개관
-> 개별가구의 입지 최적결정-> 주택서비스의 가격 + 교통비
-> 도심지역: 임대료 높음, 주택서비스 양 낮음, 도시 외곽: 임대료 낮음, 주택서비스 양 높음.
-> 도심거주자: 주택서비스 소비 낮음, 비주택재화 소비 많음, 도시외곽거주자: 주택서비스 소비 높음, 비주택재화 소비 낮음.
2. 한계주거비용과 한계교통비용
-> 교과서 내용 참고
3. 최적 주거입지 선정
-> 한계비용곡선과 한계교통비용곡선이 만나는 지점
4. 최적 주거입지의 변화
최적 주거입지의 이동 | |
소득증가 | 교통비 증가 |
한계주거비용곡선의 상향이동 (개별가구, 기업 외곽이동) * 한계주거비용곡선은 비탄력적 |
한계교통비용곡선 상향이동 (개별가구, 기업 도심이동) * 한계교통비용곡선은 탄력적 |
(3) 상업지의 입지선정과 상업입지론
1. 상권
-> 상업활동을 하는 곳
상권의 측정
㉮ 현지조사법
㉯ 통계적 분석법
㉰ 수학적 분석법
2. 상권의 특징
-> 시장지역 또는 배후지라 불림
-> 좋은상권: 인구밀도 높고, 지역면적이 크고, 고객소득이 높은 곳
-> 상권마다 매매관습과 소비관습의 차이가 있음
-> 상권을 차단하는 장애물: 경쟁자의 출현, 고속도로, 철도, 하천, 공원, 사회적 지위, 소득수준, 문화, 종교의 차이
-> 판매액에따라 제1차(상품판매액의 90% or 신용판매액의 75%를 차지), 제2차(14%), 제3차(나머지) 상권으로 분류됨
3. 상점분포이론
-> 근린상점: 구매빈도 높은 상품, 저장비용 높은 신선도의 상품을 취금하는 상점이 많아짐.
-> 지역상가: 구매빈도 낮은 상품, 저장하기 쉬운 준내구재를 취급하는 상점이 많아짐.
-> 장기균형조건: 구매빈도 높은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밀도가 높아짐, 고정비용이 높을수록 점포밀도 낮아짐. 예) 백화점-> 구매빈도 낮은 상품, 비용이 높은 점포
4. 상권획정의 방법
㉮ 시장침투법
㉯ 공간독점법 (거리제한 업종, 면허가 필요한 업종)
㉰ 분산시장접근법 (전문화된 상품)
5. 상권에 관한 이론
상권에 관한 이론 | |||||||
1.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| 2.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 | 3. 컨버스의 분기번모형 | 4. 허프의 소매지역이론 | 5. 소비자분포기법 | 6. 넬슨의 소매입지이론 | 7. 입지효과의 시간법칙 | 8. 공간균배의 원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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