도시지대의 결정과 산업일지
(1) 입찰지대이론 (W. Alonso) |
(1) 개념: 위치별 지대의 차이와 토지용도의 결정구조 (ㄱ) 입지경쟁과 입찰지대 -> 도심지로부터 멀어지면 수송비 증가 -> 가장 높은 지대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용도에 따라 토지이용이 이루어짐 -> 지대는 정상이윤과 투입생산비를 지불하고 남은 잉여 -> 도심지역 토지는 한정되어 경쟁이 치열함 (최대지불용의액) -> 입찰지대란? 단위면적의 토지에 토지이용자가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금액. (초과이윤 = 0이되는 수준) (ㄴ) 입찰지대곡선(=시장지대곡선) -> 여러개의 지대곡선 중 가장 높은 부분을 연결한 포락선임. -> 가장 높은 지대를 지불할 수 있는 각 산업의 지대곡선들을 연결한 곡선. -> 입찰지대곡선의 기울기 = 기업의 한계교통비/ 기업의 토지사용량 -> 생산요소 간 완전대체가 일어날 경우-> 우하향, 원점을 향해 볼록한 형태. -> 교통기술의 발달-> 한계교통비 감소, 기울기 완만, 교외화 현상 -> 도심으로 외곽으로 나감에 따라 점차 완만해짐 -> 도시의 주거한계점: 교통비 부담이 너무 커서 도시민이 거주하려고 하지 않는 한계지점 |
(2) 생산요소의 대체성과 도시지대 -> 토지에 대한 자본의 비율이 높다는 것은 토지에 대한 자본의 대체성이 크다는 것 즉, 도심지역에 건물이 고층화되었다는 것은 토지의 대한 자본의 대체성이 크다는 것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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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시토지 지가이론
(2) 도시 토지 지가이론 | |
1. 마샬의 지가이론 | 지가 = 토지의 유용성에 대한 화폐가치의 총액 |
2. 허드의 지가이론 |
지가-> 접근성에 따라 다름 |
3. 헤이그의 마찰비용이론 | 마찰비용: 교통비+지대 |
4. 하우레이의 인간생태학이론 | 입지선정활동 |
5. 알론소의 페널티이론 | 수송비 |
6. 토페카연구 | 지가구배현상 |
도시공간구조이론
(3) 도시공간구조이론 | ||||
1. 동심원이론(버제스) | 2. 선형이론(호이트) | 3. 다핵심이론(해리스와 울만) | 4. 다차원이론(시몬스) | 5. 유상도시이론(베리) |
내용 -> 시카고학파 -> 튀넨의 고립국이론을 응용 ->거주지 분화현상의 연구를 통하여 도시팽창이 도시내부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함 -> 도시의 공간구조를 도시생태학적 관점에서 접근 -> 공간구조형성-> 침입, 경쟁, 천이 등의 과정으로 설명 -> 주택지불능력이 낮은 저소득층일수록 고용기회가 많은 도심지역에 주거입지를 선정하는 경향이 있음 -> 도심지에서 멀어질수록 도시문제 감소 -> 5개의 동심원지대 |
-> 부채꼴 모양 ->교통노선에 따라 쐐기형 지대보형으로 확대 배치 -> 주택가격의 지불능력이 도시주거공간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봄. -> 고소득층-> 교통노선을 축으로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에 입지하는 경향이 있음. -> 고소득층이 교외로 이동하면, 중하위 소득층이 그곳을 점유하여 새로운 주거군을 형성함. |
-> 도시 토지이용의 패턴은 같은 토지 내에 여러 개의 이산되는 핵으로 구성 -> 핵심요소: 공업, 소매, 고급주택 -> 도시성장에 맞춰 핵심의 수가 증가하고 특화될 수 있음 -> 핵의 형성은 입지 조건에 따라 다름 -> 주거지역과 지역 간 교통망 등이 모인 소핵을 이룬 토지이용군이 형성됨 -> 유사토지이용군은 서로 흡인력을 가지고 집단을 형성함
*성립요인 -> 상호 편익을 가져다주는 활동의 집적지향성은 다핵입지 발생요인 중 하나임. |
-> 3개의 차원: 사회계층의 차원, 도시화 차원, 인종별 분포 차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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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> 도시성장 = 리본모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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