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부동산마케팅이란?
-> 부동산 활동주체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위해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
2. 부동산마케팅전략
(1) 공급자의 전략차원 (시장점유마케팅)
(2) 소비자행동이론의 차원 (고객점유마케팅)
(3) 공급자 + 소비자 상호차원 (관계마케팅)
공급자의 전략차원 (시장점유마케팅) | |
1. 4P MIX 전략 | 2. STP전략 |
(주로 상업부동산에 적용) 1. 제품전략 2. 가격전략 3. 유통경로전략: 부동산, 분양시행사, 분양사 4. 판매촉진전략: 예) 경품제공, 광고, 사외보발행, 여론선도자 육성, 주민참여행사 |
(전통적 방법) 1. 시장세분화전략 ->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 세분화하고, 그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의 판매지향점을 분명히하는 것 (구매자집단을 세분화한 것) 2. 표적시장선정전략 -> 세분화된 집단에서 가장 자신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는 것 ->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구매를 가진 표적집단 ->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시장기회를 줌 3. 차별화전략 -> 다양한 공급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것인지 정하는 전략 -> 표적시장 내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차별성을 가지도록 제품을 정하고 소비자의 지각속에 적절히 위치시키는 것 |
소비자행동이론의 차원 (고객점유마케팅) |
1. AIDA 전략 |
주의 -> 관심 -> 욕망 -> 행동로 이어지는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잘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려는 전략임 |
관계마케팅 |
관계마케팅 = 브랜드 (아파트, 주거형 오피스텔 등등) 한 지역에서의 성공은 다른지역에도 파급되는 경향을 보임 |
부동산마케팅믹스 전략
1. 마케팅믹스란?
-> 마케팅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수단이나 방법을 조정, 구성하는 일
* 마케팅 구성요소 => 4P(Place, Product, Price, Promotion)의 조합을 뜻함: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요소의 조합
2. 부동산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
(1) 입지선정과 토지확보
(2) 상품계획
(3) 가격전략
(4) 의사소통전략
가격전략 (매가정책) 1. 가격수준정책 -> 시가정책: 경쟁업자와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방법 -> 저가정책: 다수고객확보 방법 -> 고가정책: 위험최소화 방법 2. 가격신축정책 -> 단일가격정책: 모든가격 동일 -> 신축가격정책: 같은자재, 시공, 설비, 다른 가격 3. 유인, 할부정책 -> 현금할인: 판매대금 신속지급, 경기불황시 -> 특별할인: 자사회사원 특별할인, 국가유공자 특별할인 -> 할부정책: 토지의 대단위거래 또는 고가부동산 거래 시 (매가결정) 1. 원가기준법 2. 수요,공급분석법 3. 경쟁상품기준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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