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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동산/부동산학개론

4. 부동산개발 및 관리론 #8 (부동산마케팅)

by 오와리(OWARI) 2020. 4. 16.

1. 부동산마케팅이란?

  -> 부동산 활동주체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위해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

 

2. 부동산마케팅전략

  (1) 공급자의 전략차원 (시장점유마케팅)

  (2) 소비자행동이론의 차원 (고객점유마케팅)

  (3) 공급자 + 소비자 상호차원 (관계마케팅)

공급자의 전략차원 (시장점유마케팅)
1. 4P MIX 전략 2. STP전략

(주로 상업부동산에 적용)

1. 제품전략

2. 가격전략

3. 유통경로전략: 부동산, 분양시행사, 분양사

4. 판매촉진전략: 예) 경품제공, 광고, 사외보발행, 여론선도자 육성, 주민참여행사 

(전통적 방법)

1. 시장세분화전략

  ->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 세분화하고, 그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의 판매지향점을 분명히하는 것

(구매자집단을 세분화한 것)

2. 표적시장선정전략

  -> 세분화된 집단에서 가장 자신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는 것

  ->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구매를 가진 표적집단

  ->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시장기회를 줌

3. 차별화전략

  -> 다양한 공급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것인지 정하는 전략

  -> 표적시장 내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차별성을 가지도록 제품을 정하고 소비자의 지각속에 적절히 위치시키는 것

소비자행동이론의 차원 (고객점유마케팅)
1. AIDA 전략

주의 -> 관심 -> 욕망 -> 행동로 이어지는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잘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려는 전략임

관계마케팅

관계마케팅 = 브랜드 (아파트, 주거형 오피스텔 등등)

한 지역에서의 성공은 다른지역에도 파급되는 경향을 보임


부동산마케팅믹스 전략

1. 마케팅믹스란?

  -> 마케팅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수단이나 방법을 조정, 구성하는 일

 

* 마케팅 구성요소 => 4P(Place, Product, Price, Promotion)의 조합을 뜻함: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요소의 조합

 

2. 부동산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

  (1) 입지선정과 토지확보

  (2) 상품계획

  (3) 가격전략

  (4) 의사소통전략

가격전략

(매가정책)

1. 가격수준정책

  -> 시가정책: 경쟁업자와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방법

  -> 저가정책: 다수고객확보 방법

  -> 고가정책: 위험최소화 방법

2. 가격신축정책

  -> 단일가격정책: 모든가격 동일

  -> 신축가격정책: 같은자재, 시공, 설비, 다른 가격

3. 유인, 할부정책

  -> 현금할인: 판매대금 신속지급, 경기불황시

  -> 특별할인: 자사회사원 특별할인, 국가유공자 특별할인

  -> 할부정책: 토지의 대단위거래 또는 고가부동산 거래 시

(매가결정)

1. 원가기준법

2. 수요,공급분석법

3. 경쟁상품기준법